콩을 먹으면 몸속의 균종을 조절하여 당뇨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콩 발효식품의 건강상의 이점 10가지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당뇨병 및 합병증의 예방 및 개선
무첨가 발효 두유 및 두유 제품을 섭취하면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중 지질 및 혈중 콜레스테롤(총 콜레스테롤 및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산화 스트레스 및 요독소 수치를 낮추며 신장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혈압과 콜레스테롤 저하
2017년 일본 공중보건센터의 5년 전향적 코호트 연구에 따르면(참가자는 정상 혈압 성인), 발효 콩 제품(주로 낫토와 미소) 섭취량이 가장 적은 3분의 1에 비해 섭취량이 가장 많은 3분의 1은 고혈압 위험이 28%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발효되지 않은 콩 제품(예:두부)의 섭취와 고혈압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없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마른 체형과 뚱뚱한 체형에 대해 4주간의 두유 요거트 개입 연구를 했는데 참가자들은 하루에 두 번 237ml의 두유를 마셨습니다. 그랬더니 개입 전과 비교하여 비만 및 마른 체형의 참여자의 총 콜레스테롤 및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개입 기간 동안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
3) 원인 사망률과 심혈관 질환 사망률 감소
2020년, 일본의 9만 명 이상의 참가자가 포함된 15년간의 전향적 코호트 연구에서 총 대두 제품 섭취량과 총 사망률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발효 콩 제품의 섭취량은 가장 적게 섭취한 그룹에 비해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의 사망율이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남성 -10%, 여성 -11%)
낫토제품도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이 가장 적게 섭취한 그룹보다 사망율이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남성 -34%, 여성 -31%)
4) 고지방식으로 인한 지방간 예방 및 개선
인간과 유사하게 고지방식도 쥐에게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20주간의 고지방식이 쥐에게 명백한 지방간, 간 지방증 증가, 간 소엽 염증 증가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방 식단에서 미소도 함께 섭취하면 이러한 병리학적 증상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5) 간암 예방, 유방암 개선, 암 재발 억제
한 코호트 연구에서 수술 후 유방암 생존자를 89개월 동안 추적하여 식이요법과 질병 간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암 재발 위험은 발효 대두 제품 및 발효 유제품의 섭취 후 현저히 개선되었습니다.
암 재발 위험, 사망률도 현저히 개선되었습니다.
6)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약물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염제 중 하나이지만 글루코코르티코이드(덱사메타손 등)를 장기간 또는 고용량 사용하면 골량 손실, 골밀도 감소 및 골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연구에서 덱사메타손은 일반적으로 골다공증 모델을 유도하는 데 사용됩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 발효 두유를 먹으면 덱사메타손에 의해 유발된 식물상 장애를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물상 대사산물을 통해 대사 장애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발효 두유는 덱사메타손으로 인한 체중감소를 억제하고 염증 인자의 정상 수준 발현을 촉진하여 알칼리성 포스파타제 및 오스테오칼시토신 수치를 증가시키고 골소수의 수를 증가시키며 골합성 질환을 촉진하고 골절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전향적 코호트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에서도 콩 제품, 특히 발효 콩 제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폐경 후 아시아 여성의 골절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7) 신경퇴행성질환(예:치매)의 예방 및 개선
동물 실험에 따르면 고혈압 관련 혈관성 치매 모델 쥐의 경우 유산균 발효 두유를 보충하면 학습과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지오켄신전환효소(ACE) 활성을 억제하고 산화질소 생성을 증가시키며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혈관 탄력을 증가시키며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노인성 치매) 모델 쥐의 경우 발효 대두를 보충하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습 및 기억 능력을 향상하며 뇌 지질 과산화 및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응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지방 식이, 노화 가속화, 만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뇌 산화 손상 및 인지 저하, 유산균 발효 두유 섭취에 명백한 신경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8)균군 조절, 변비 개선
발효되지 않은 두유보다 4주간의 발효를 거친 발효두유에는 분변 유산균과 비피두스균이 훨씬 증가했고 식물상 a-다양성이 증가했으며 아세트산 및 총 단쇄 지방산 농도도 증가했습니다. 세 번째 주부터 신두유 군의 주간 배변 횟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첫 번째 주부터 신두유군의 주간 배변 일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발효 두유를 보충하면 구강 세균총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9)장내 염증 감소, 위식도 역류 억제
동물 실험에 따르면 유산균 발효 두유를 보충하면 대장염 및 염증성 장 질환 모델 쥐의 장 염증을 줄이고 산화스트레스를 줄이며 장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험관 내 실험에 따르면 유산균 발효 두유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성장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군 연구에 따르면 위식도 역류 장애 참여자의 경우 12주 발효 대두 보충제 개입이 위 작열 및 역류 증상을 유의미하게 완화하고 염증 유발 사이토카인 수준을 감소시키며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 천식개선
천식 모델 쥐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발효 대두 제품을 보충하면 천식 쥐의 기관지 폐포 세척액에서 호사구, 호중구 및 림프구의 수를 줄이고 염증 유발 사이토카인의 수와 Th2/Th1의 비율을 줄이고 폐 조직의 염증 침윤 및 잔 세포 증식을 감소시키며 혈청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콩은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건강한 식품 중 하나이며 발효는 콩의 건강 가치를 더욱 높이며 발효 콩 제품을
일상 식단의 일부로 섭취하든 추가 보충제를 섭취하든 모두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뼈붙는데좋은음식 및 보충 방법 (1) | 2025.03.10 |
---|---|
기혈이 왕성한 표현,부족한 표현 및 기혈 기르는 법 (0) | 2025.03.09 |
5가지 당뇨병을 유발하는 생활습관 (0) | 2025.03.07 |
이어폰,헤드폰이 청력에 대한 영향과 건강하게 사용하는 법 (1) | 2025.03.06 |
지방간에 걸리는 원인 (0) | 2025.03.05 |